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납부액 조회 환급금 8 확인서 통합연금포털 이용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납부액 환급금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얼마인지 알고 싶을때 어떻게 해야 될까요? 환급금도 있다고하는데?
국민연금은 국가가 시행하는 의무적인 보험으로, 국민 모두가 가입해 일정한 보험료를 납부하면 노후, 사망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일정한 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국민연금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는 가입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 가능한 시기, 최근 납부액, 납부확인서 발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등 다양한 보험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인 통합연금포털에서는 가입자의 보험료, 가입내역,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국민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 내에서 모바일로 국민연금 확인이 가능하며, 국민연금 보험료 중 과오납부한 금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신청자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홈페이지나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받게 될 예상 연금액과 그동안 납부한 내역은 국민연금 홈페이지(공인인증서 필요) 또는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후에 필요한 준비를 어느 정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누가 가입 가능한가요? 국민연금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 수령액 및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은 무엇인가요?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경우 회사에 다니거나 개인 사업을 하더라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는 경우 ‘사업장 가입자’라고 합니다. 회사와 본인이 반반씩 납부합니다. 회사와 본인은 각각 월 평균 소득의 4.5%를 납부합니다.

자영업이나 개인 사업을 하는 경우 ‘지역 가입자’라고 부릅니다. 본인이 납부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 국민연금 의무 가입자가 아니라면 임의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전년도 소비자물가변동률만큼 수령액이 조정됩니다. 물가가 오르면 연금액도 그만큼 상승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언제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제도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2012년까지는 만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그 후로는 5년 주기로 수급 나이가 1세씩 증가합니다. 1969년 이전 출생자는 모두 만 6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미연금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과 제가 가입한 기간의 평균 소득 월액 및 가입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노후의 연금액은 돈을 많이 벌어서 평소에 많이 낸 경우에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소득자라고 해서 막대한 보험료를 내지는 않습니다. 월 보험료는 하한과 상한이 있습니다. 또한 소득에 비례해 연금액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연금 수령액은 전체 가입 기간 평균 소득이나 마지막 5년간의 평균 소득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는 모두 소득 재분배 효과를 위한 것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서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 등은 국민연금 관리 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 내역은 PC나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PC에서 내 연금 확인하기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내 국민연금 가입 내역과 국민연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관리 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 발급 및 국민연금 추납 보험료 납부 신청도 가능합니다. 월 국민연금 납부 금액을 입력하면 공인인증 절차 없이도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보려면 ‘내 연금’ 홈페이지(csa.nps.or.kr)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국민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한 다음 ‘가입 내역 조회’를 클릭하면, 그동안 납부한 총 연금 보험료를 가입 기간과 금액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노후의 예상 연금 수령액은 ‘예상 연금 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급여액은 부양가족연금액을 제외한 금액임
  • 기존 가입이력 변동 및 분할연금 발생 등에
    따라 A급여액은 변동될 수 있음
  • 국민연금 가입자로 반‧추납 신청에 따라 변경되는
    A급여액을 문의하는 경우 지사로 이관

모바일에서 스마트폰 어플내 연금 확인하기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모바일에서 스마트폰 어플 내에서 연금을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국민연금 모바일 앱 ‘내 곁에 국민연금’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가입 내역과 예상 노령 연금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카카오페이 인증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조건(부양 가족 연금 대상, 출산/군복무 크레딧)과 지급 희망 연령(노령 연금, 조기 노령 연금, 연기 연금) 선택을 통해 예상 노령 연금액을 자세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내연금 알아보기

만약 현재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수령액이 궁금하다면,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에서 예상 연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언제부터 얼마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부족한 부분을 예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예상연금액은 현재까지 납부한 보험료를 기준으로 만 60세 또는 연금수급 가능 시까지 계속 납부하는 것을 가정해 산정한 금액입니다. 이를 ‘내연금 홈페이지(csa.nps.or.kr) ? 국민연금 수령액 예상연금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공단 홈페이지의 ‘예상연금간단조회(https://www.nps.or.kr/jsppage/csa/csa.jsp)’에서 월 납입 보험료를 직접 입력하거나, 내연금 홈페이지의 ’국민연금 모의계산‘에서 과거 및 미래의 소득을 직접 입력해 향후 예상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인이나 사업장이 납부한 보험료 내역은 공단 홈페이지의 ‘보험료 납부내역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예상액과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 내역을 조회하는 것은 ‘내 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것인데, 이 경우 공인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해 로그인 후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출처 : 국민연금공단 100문 100답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국민연금 보험료 과오납 환금금이란? 보험료가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되거나, 정상적으로 부과·고지되었으나 자격의 소급 상실 및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금액입니다.

환급금은 납부할 보험료 등에 충당될 수 있어, 신청 시점에 따라 안내된 금액보다 작거나 지급액이 없을 수 있습니다.

소멸시효 관련법에 따라 보험료를 납부하신 날로부터 건강보험은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소액이라도 신속하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채널: 인터넷, 스마트폰 앱(M 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 <인터넷 신청 채널>

국민연금 환급금 조회

①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

②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si4n.nhis.or.kr)

③ 민원24 (www.minwon.go.kr)

④ 금융결제원 내 계좌 한눈에 (www.payinfo.or.kr)

⑤ 금융감독원 파인 (fine.fss.or.kr)

⑥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⑦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⑧ 근로복지공단 (www.kcomwel.or.kr)

신청 방법

  • 개인(지역 가입자): 인터넷, 스마트폰 앱, 고객센터에서 조회
  • 사업장(개인 대표자, 법인): 인터넷, 고객센터에서 환급금 조회 후 관할지사에 신청서와 구비서류 제출

※ 환급금 신청은 우편, 팩스, 유선으로도 가능하며 구비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고객센터(1577-1000) 또는 관할 지사에 문의하세요.

이상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환급금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여러분들은 건강보험료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통신사 환급금, 숨은 내보험찾기, 지방세 환급금, 카드포인트 계좌한눈에 조회, 보조금 24에서 정부 지원금 한번에 찾기 등을 함께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납부한 보험료 중에서 지급받지 못한 금액을 돌려받는 것이며, 자동차 환급금은 자동차 구입 시에 지불한 등록금 중에서 반환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또한, 숨은 내보험찾기는 보험 가입 시 계약기간이 만료되거나 해지된 보험 상품에서 돌아가는 보험료를 환급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환급금 및 보조금을 한번에 찾아볼 수 있는 보조금 24를 이용해 보세요.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