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소멸시효 5년 (농협, 신한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행안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행안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 자동차채권이란 자동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지역개발채권을 말합니다. 이 채권을 구매한 후 자동차를 판매하면, 판매 시점에 차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차액은 최대 5년 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채권 환급금 조회 금액 소멸시효가 5년이란 것은 무엇일까요? 이는 자동차채권 환급금을 신청하는 기간이 5년을 넘어가면, 그 환급금은 소멸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만약 자동차채권 환급금을 받을 자격이 있다면, 가능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채권 환급금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채권 환급금이 발생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행안부 자동차 환급금 신청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환급금조회

예를 들어, 3000만원 상당의 자동차를 등록하려면 서울 기준 차량가의 최대 12%에 해당하는 360만원 상당의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한 후 7년 만기 360만원짜리 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그러면, 만기 도래 시점에 원금과 이자를 합해 약 38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을 수 있는 환급금이 얼마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그 금액이 적다고 해서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자동차채권 환급금은 꾸준히 모아놓으면 꽤 많은 금액이 쌓일 수 있으니까요.

2015년에 배기량 2000cc 미만, 2000만 원의 승용차를 구입한 경우, 취득세의 4%인 80만 원의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게 되며, 서울에서 등록한 경우에는 취득세의 12%인 240만 원의 도시철도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취득세의 차이에 따라 매입하는 채권의 종류와 금액이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2012년식 1600cc 자동차를 약 2000만 원에 구입하고 서울에서 등록한 경우, 취득세의 차이로 인해 약 160만 원의 추가 지출이 발생하게 되지만, 이에 대한 이자를 고려하여 환급금이 나올 것으로 계산됩니다.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환급금이란?

자동차를 구입하고 자치단체에 등록할 때,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하는 것을 아시나요? 이 채권은 지자체에서 발행하여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조달을 위해 구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 지역에 따라 종류와 비율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등록 시에는 이 채권을 매입해야 하며, 각종 인·허가를 받거나 자치단체와 공사·용역·물품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합니다.

2022년 3월부터 자동차를 신규 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채권의 만기 시점이 오면, 환급금이 자동으로 본인이 지정한 계좌에 입금된다는 점을 알고 계셨나요? 또한, 온라인으로 상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등록 시 매입하는 지역개발채권은 자동차의 등록 지역과 배기량에 따라 종류와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자치단체에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부터는 1,600cc 미만의 자동차를 구입할 때 채권 의무 매입이 면제됩니다. 그렇다면, 1,600cc 이상의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행안부는 연간 3조8000억원 가량이 발행되는 지역개발채권의 상환일이 도래되었음에도 채권자가 환급을 청구하지 않은 금액이 지난해 10월말 기준 2391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채권 소멸시효가 경과하면서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도 연간 20억원 가량에 달한다는 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등록 시 매입한 지역개발채권 환급금은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자치단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신청하는 방법

만기된 채권은 은행 홈페이지나 휴대폰 앱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일이 지난 채권은 환급받지 않으면, 채권 소유자는 돈을 돌려받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은행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미환급 채권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하지만,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 은행이 지역마다 다르므로,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소속된 지역 은행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사는 경우에는 신한은행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인천시와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부산에서 차량을 구매한 경우, 부산은행, 대구시민은 대구은행, 광주에서 구매한 경우에는 광주은행, 대전과 세종에서 구매한 경우 하나은행에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울산,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창원에서 구매한 경우 농협은행에서 조회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신청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농협을 예로 들면, 농협 홈페이지에서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메뉴로 이동하여, 미환급 채권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신청방법 거주하는 지역 은행 홈페이지 또는 은행앱에서 검색창에 “채권”을 입력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협 자동차 환급금 조회 신청

① 로그인합니다.

② 미상환채권 유무를 확인합니다.

③ 환급금을 신청합니다.

④ 환급금을 상환합니다.(신청자 금융계좌로 입금)

※ 전국 시·도 금고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환급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거주하는 지역의 은행 홈페이지 또는 은행 앱에서 검색창에 “채권”을 입력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은행에 따라 로그인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은행 별로 로그인 방법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그인 후, 미상환 채권 여부를 확인합니다. 만약 미상환 채권이 있다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신청하려면, 은행에서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이 때, 신청자의 금융계좌 정보를 함께 제출해야 하며, 환급금은 해당 금융계좌로 입금됩니다.



농협 자동차 환급금 조회 신청
농협 자동차 환급금 조회 신청

또한, 전국 시·도 금고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환급금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신분증과 신청서를 지참하여 영업점을 방문하면 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며, 은행에서 제공하는 안내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받는 것은 자동차 구입 시 부담되는 채권금을 돌려받는 것이므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자동차 지역개발채권, 자동차환급금조회, 자동차 환급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행정안정부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