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카운트인포 (휴면계좌 통합조회) 내계좌한눈에
“숨은 금융자산 16조 찾아가세요”…휴면예금 찾는 방법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사람들이 깜박하고 찾아가지 않은 휴면 예금과 보험금은 자그마치 1조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잊혀진 휴면 계좌에서의 돈을 되찾아줄 ‘휴면계좌 통합 조회(어카운트인포)’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은행 연합회가 국민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는 잠들어 있는 휴면 예금 및 보험금을 조회하고 돈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로써, 금융 소비자들은 본인이 가진 재산권을 지키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계좌까지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몰랐던 내 재산을 되찾아주는 휴면계좌 통합조회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시길 권합니다. 휴면 계좌란, 은행, 보험사 등 금융 회사가 간직하고 있는 예금 및 보험금 중에서 거래가 끊긴지 오래된 휴면 예금 또는 휴면 보험금을 뜻합니다.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는 은행 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은행 등의 금융 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휴면 예금 및 보험금을 바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인 인증서를 요구하며, 본인 확인만 되면 자신의 휴면 예금과 휴면 보험금을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 연합회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 휴면 계좌를 알아보기 위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다음, 공인 인증서로 조회하면 됩니다.
휴면예금은 오랫동안 거래가 없어서 잠시 쉬는 예금입니다. 만약 고객님이 휴면예금을 찾고자 한다면, 계좌 정보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 휴면예금이 있다면, 고객님의 계좌로 지급 신청하여 입금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휴면예금 찾아줌”에서도 휴면예금 조회와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면예금 지급신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어카운트인포는 서민금융진흥원에 지급신청 요청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10분 이내로 요청하신 계좌로 입금됩니다.
어카운트 인포란
‘휴면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는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며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만 완료하면, 본인 명의로 된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바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도 모르게 남아있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에서 그 세부 내역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면계좌통합 조회 이용 시에는 잔액 반환 청구가 2년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2년이 지나서 잔액 반환 청구를 하지 않는다면, 그 잔액은 미소금융재단으로 기부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한편으로 내 돈을 다시 되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이를 가져오지 않고 기부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잔액 반환 청구 기간을 소홀히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카운트인포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이 소유한 여러 금융회사의 계좌 정보를 통합하여 한 곳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이 거래를 하지 않은 1년 이상의 소액 계좌를 잔고 이전이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계좌조회 서비스는 고객이 계좌 통합 관리서비스(Account Info) 홈페이지나 은행 창구를 통해 본인명의 계좌 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은 금융회사명, 관리점, 계좌번호, 개설일, 만기일, 최종 입출금일(거래일), 상품명(계좌명), 부기명, 잔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고 이전 및 해지 서비스는 고객이 계좌 통합 관리서비스(Account Info)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1년 동안 입출금 거래가 없고, 잔고가 50만원 이하인 계좌를 해지하고 잔고를 본인명의 계좌로 이전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에 기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시간은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간대에 제공됩니다. 이를 위해 고객은 클릭을 통해 서비스 이용시간 안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에서는 평일 09:00 ~ 17:45까지 단축번호 1577-5500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 인포는 만 19세 이상 본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휴면예금이 1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지급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미성년자인 경우: 어카운트인포는 만 19세 이상 본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만약 미성년자라면, 부모님 또는 법정대리인이 대신 지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 휴면예금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 어카운트인포에서는 휴면예금이 1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 1천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조회 및 지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상속인, 대치인 등이 휴면예금을 지급신청하시는 경우: 만약 상속인, 대치인 등이 휴면예금을 지급신청하신다면, 해당 금융회사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확인 및 지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금융회사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내방하여 조회 및 지급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콜센터(국번없이 1397)로 문의하시면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휴면예금이 있는 경우에는 지급신청이 어렵더라도 꼭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여러 은행의 계좌를 통합하여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는 편리하고 빠른 금융서비스입니다. 그러나, 법인/임의단체, 해외체류자 및 외국인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실 경우, 여러분의 다양한 금융상품을 편리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각 은행의 입출금 내역 및 잔액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비교 분석하여 최적의 금융상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금융자산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찾아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은행연합회의 휴면계좌 통합조회시스템, 생명손해보험협회의 ‘내보험 찾아줌’, 저축은행중앙회의 휴면예금조회서비스, 금융투자협회의 휴면성증권계좌 조회시스템, 한국예탁결제원의 실기주과실 조회서비스,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들은 금융자산을 찾는 데 매우 유용하며, 이를 활용하여 더 많은 금융자산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어카운트인포, 내계좌한눈에,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찾기,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