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육아휴직 급여 기간 1년 6개월 신청 조건 소급(사후지급금), 모성보호급여



2023 육아휴직 급여

2023 육아휴직 급여 기간 1년 6개월

2023년 육아휴직 급여는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근무를 중단하는 제도로,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는 것이 어려운 근로자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은 부모와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가정 내 역할 분담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육아휴직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근로자가 근무하는 회사의 인사담당자나 상사에게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신청서 양식은 근로자의 근무회사에서 제공하며, 육아휴직 전에 사전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사업주가 근로자의 육아휴직 신청을 더욱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지급 대상

근로자는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의 육아휴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거부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육아휴직을 개시하기 이전에는 피보험 단위 기간(임금을 받은 기간)이 총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육아휴직은 아이를 돌보기 위한 시간을 제공하며,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육아휴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로자와 사업주 간에는 육아휴직 관련 법규가 존재하므로, 이를 준수하여 문제 없는 육아휴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육아휴직 급여신청 기간

육아휴직의 기간은 1년 이내이며, 자녀 1명당 1년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2명의 자녀가 있다면 각각 2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자녀에 대해 아빠와 엄마가 각각 1년씩 사용할 수 있으며, 부부가 동시에 같은 자녀에 대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부 동시 육아휴직이 가능해졌으며, 임신 중에도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들은 부모와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가정 내 역할 분담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육아휴직 중에는 급여를 받지 못하므로, 근로자들은 육아휴직 사전준비를 꼼꼼하게 하고, 육아휴직 이전에 사후지급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아휴직 사후지급금은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시작하기 전에 받았을 급여와 동일한 금액을 지급합니다. 하지만 근로자가 육아휴직 중에 부분적으로 근무를 하거나, 육아휴직 후에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정 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사후지급금이 차감되거나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들은 사후지급금을 받기 전에 지원 기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아휴직 신청 시기는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당월 중에 실시한 육아휴직에 대한 급여 지급 신청은 다음 달 말일까지 가능합니다. 매월 신청하지 않고 기간을 적립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육아휴직이 끝난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급여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육아휴직 급여 구비 서류

  • 육아 휴직 급여 신청서
  • 육아 휴직 확인서 1부 (최초 1회)
  •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 1부 (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구비 서류를 준비하신 후, 직접 방문하시거나 우편으로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처는 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입니다.


2023년 육아휴직 1년 6개월 신청 방법(고용보험)

1. 고용보험 사이트 로그인 하기

육아휴직 급여신청


개인 웹로그인 하는 경우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할 경우 하단의 공동인증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모성보호 확인서 입력을 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모성보호급여 신청 작성화면으로 이동하기

육아휴직 급여신청

모성 보호급여 신청 시 상단의 메뉴에서 모성보호급여신청 메뉴를 클릭하시면, 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작성하기

육아휴직 급여신청


육아휴직 급여는 부여기간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종료일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육아휴직 급여 신청기간은 사업주로부터 부여 받은 총 휴직기간 중 급여를 받으려는 기간을 선택합니다. 급여 신청일 전날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조기복직 한 경우 조기복직을 선택하고 복직일자를 입력합니다.
③번란은 육아휴직 급여 신청기간 동안에 사업주로부터 급여를 일부 또는 전부를 지급받았을 경우(예정 포함) 기간 및 금액을 적습니다.
④번란은 육아휴직 급여 신청기간 중 조기복직, 취업, 이직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날짜를 입력합니다.
⑥번란은 육아휴직 기간이 끝난 후 12개월이 지나 신청하는 신청자만 해당 사유를 입력합니다.

4.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제출하기
저장 후 다음단계인 수정 및 제출 화면으로 이동후 제출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 합니다. 제출 이후에는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이상으로 2023 육아휴직 급여, 육아 휴직 급여신청,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2023년 육아휴직 1년 6개월, 모성보호급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RESPO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