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충 제거 박멸 8가지 방법 증상 치료 사진 식초 닥터큐?



모낭충 제거 하는 방법 소개

모낭충 제거 박멸 8가지 방법

모낭충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오늘은 모낭충 제거 박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모낭충은 인간의 모공 안에서 살며 피부진드기입니다. 한 모공에 여러 개의 모낭충이 살 수 있으며, 피지를 먹고 생활합니다. 이들은 피부 속에서 영양분을 섭취하고 세포 조직을 자극시켜 여드름, 기미, 주근깨, 반점, 그리고 모공의 확대 등을 유발합니다.

모낭충은 인체 내부에서 살아가는 기생생물로, 우리 피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낭충은 피지나 먼지 같은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적절한 산성을 유지해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이 때문에 모낭충은 우리 피부와 공생하는 익충으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인간의 얼굴에는 수천 개 이상의 모낭이 있으며, 모낭당 3마리의 모낭충이 살고 있습니다. 이들 모낭충은 우리 피부를 지키기 위해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 모낭충을 박멸할 수 없습니다.



또한, 모낭충은 피부 건강뿐 아니라, 각종 미생물이나 세균으로부터의 방어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모낭충이 적절한 수준에서 번식을 하면,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은 번식은 오히려 피부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화장품 회사들은 모낭충을 나쁜 것으로 만들어, 우리가 화장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사실이 아니며, 모낭충은 우리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들 모낭충을 살려놓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우리 피부 건강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낭충은 피하 2~3mm속의 진피층에 살면서 진피층의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 먹으며 살고 진피층에 얽혀있는 실핏줄을 갉아먹어 모세혈관을 파괴시켜 피부의 자생력을 약화시킵니다.

모낭충 제거 방법 확인해보세요

날카로운 입과 8개의 갈쿠리발로 모공과 모근속을 밤새들락날락 하면서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고 1회에 50여개의 알을 낳아 60일만에 1300만 마리로 왕성한 번식을 하여 90일 정도 살며 모공속에서 죽게 되며 모공속을 현미경으로 살펴보면 모낭충,알,배설물,사체,화장품찌꺼기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낭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방법은 평소에 데모디시딘이 함유된 제품으로 피부 속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스킨케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피부 속 청결을 위해 데모디시딘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고, 스킨케어를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이러한 노력으로 모낭충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img

모낭충이란?

모낭충(Demodex)은 우리 피부 모공에서 나와 모낭과 피지선에 기생하는 피부 진드기입니다. 이 진드기는 인체 피부 노화 및 피부 트러블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mages?q=tbn:ANd9GcRYGkcrQtjdG 7UpcV M2nQRiVYi3c599P6mQ&usqp=CAU

그러나, 모낭충이 어떻게 피부를 손상시키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이 진드기는 번식력이 아주 강하고 약 2주 정도가 지나면 일대가 형성되는데, 이것은 피부 어느 곳에나 기생하지만 피지 분비가 많은 얼굴에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밤에 잠자는 동안 기어나와 날카로운 발톱으로 얼굴 위를 돌아다니며 그 흔적을 남기고 다시 피부속으로 들어갑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모낭충은 계속해서 드나들기 때문에 모공 및 땀구멍이 넓어지게 됩니다.

8adabb052905b8bb915d1f29ebed202f

모낭충 증상

이 진드기는 피부속 2~3mm 속의 진피층에 살며, 진피층의 조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 먹어 삽니다. 진피층에 얽혀있는 실핏줄까지 갉아 먹어 모세혈관을 파괴시켜 피부의 자생력을 약화시키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낭충(Demodex)은 피지를 증가시키고 여드름과 탈모를 유발할 뿐 아니라 각종 피부 질환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성인의 여드름 아토피는 모낭충이 주원인으로 밝혀졌고,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 피부 손상과 피부 노화의 적입니다. 인류는 98%가 모낭충에 감염되어 있으며, 피부속에 기생하면 쉽게 전염되므로 박멸하기 어렵습니다.



모낭충의 영향력은 데모덱스(DEMODEX)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데모덱스는 피지선에 주로 기생하는 피지벌레입니다. 이 벌레는 피지를 증가시켜 과피지가 원인이 되는 지루성피부염을 일으키며, 실핏줄을 뜯어 여기에 세균이 감염되면 여드름, 뾰루지 등 각종 피부 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모근의 영양을 뺏어 모근을 약하게 하고 모공을 들락거리면서 탈모를 일으키게 됩니다.

32b106b4d7f99b4e493462cda7fed04c

현재는 모낭충을 완전히 없애는 약이 없으므로, 우리 피부에서 모낭충이 살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천연화장품이나 비누 삼푸 등을 사용하여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모낭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관리를 함으로써 모낭충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d4d7bda737db037b590c2306e75f23d6

모낭충 제거 방법

  1. 모낭충은 알칼리성 환경에서 활발한 활동과 번식을 하므로, 태어날 때부터 우리의 피부는 약산성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그러므로 약산성 (pH 4.5 ~ 5.5)인 피부를 유지하면 모낭충의 활동과 번식이 약화됩니다.
  2. 자외선은 모낭충을 없앨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사체가 피부 속에 그대로 남게 되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며, 모공 속의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이면서 비타민 D를 생성하기도 하므로 절제된 조절이 필요합니다.
  3. 보통 비누는 세안력을 높이기 위해 알칼리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알칼리 환경은 모낭충이 살기 좋은 환경입니다. 따라서 비누로 세안 후 마지막 헹굼 시에 산성 성분인 레몬이나 식초를 조금 섞어 주어 피부를 약산성으로 회복시켜 줍니다.
  4. 쌀을 씻은 후 쌀뜨물을 이용한 세안법은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세안법 역시 피부의 알칼리화를 막기 위한 좋은 세안 방법이므로 모낭충이 살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됩니다.
  5. 세안할 때 각질 제거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폼 클렌징 대신에 화장품 가게에서 파는 곡물 가루를 추천합니다. 뜨거운 물로 세안한 후 충분히 모공을 열어준 다음 마음에 드는 곡물 가루(녹두, 율무 등)로 세안합니다. 마무리는 차가운, 레몬이 첨가된 물로 하면 더욱 좋습니다. 세안제도 중요하고 물도 중요합니다.
  6. 레몬으로 매일같이 세안하는 방법으로, 레몬은 유분은 많은데 수분이 부족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피부의 밸런스를 맞춰주며 소독 기능까지 있어서 여드름 있는 사람에겐 최상의 과일입니다. 끓여놓은 물을 식힌 후 레몬즙을 넣습니다. 다만 많이 넣으면 안됩니다. 1리터의 피티병에 넣어 냉장 보관해주며 세안 후 마지막 마무리를 레몬즙이 있는 물로 세안하시고 톡톡톡 두들겨서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하면 됩니다. 뽀송뽀송한 피부에 미백까지 보장하는 방법입니다. 여드름의 문제 중 모낭충벌레가 있습니다. 모낭충은 레몬에 이겨내질 못합니다. 모낭충이 문제였던 여드름 소유자 분들에겐 최고의 방법입니다.
  7. 평소에는 토너로 정리하듯 녹차가 우려진 물로 정리하는 방법으로, 일같이 녹차로 우려내는 것이 귀찮으시다면 피티병에 넣어서 냉장 보관해도 됩니다. 화장솜을 녹차물에 적셔서 피부결을 따라 남은 잔여물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각종 방부제에 찌들어 있는 피부에 영양과 휴식을 주는 것 만으로도 진정 효과가 나며, 멀리 나아가서는 여드름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도 없어지는 데는 3달이 걸린다고 합니다. 만약 손으로 건드려서 흉터를 낸 상태라면 4달에서 5달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흉터가 잘 없어지면 좋지만, 건조한 상태의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대부분 색소 침착으로 남게 되니 절대로 손으로 짜면 안 됩니다.
  8. 물구나무 서기가 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온몸의 혈액 순환이 되면서 얼굴에 있는 나쁜 피들도 정화됩니다. 다크 서클이 많은 사람들이나 스트레스 받으면서 일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입니다. 모든 것들은 한 번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에 세 번, 일주일에 두 번, 아니면 매일 같이… 이런 식으로 계획을 세워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AKR20220622126900009 01 i P4

위에서 모낭충 제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피부트러블이 발생 할 때, 자주 씻는 것이 오히려 피부를 산성화시켜 건조하게 만들어 모낭충의 활동을 더욱 활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 건강이 더욱 악화됩니다. 그러므로 하루에 2회 정도의 세안이 적당하며 여름과 같이 피지와 땀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가벼운 헹굼을 하는 것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모낭충은 피부 보호 기능을 약화시키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불규칙한 수면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낭충 제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요인들도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단순한 모낭충 제거 방법보다는 피부 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 영양가 있는 식품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올해 2023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직장인)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국가건강검진 암 검사 항목

2023년 노인장기요양보험 공단 등급 신청방법 및 제도 판정등급 기준종류 절차



Leave a Comment